을 받아들이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북유럽 인문주의자들은 로마 가톨릭을 비판하면서 성경 원전 자체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이 레포트는 <세계의역사> 교재9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그리고계몽주의”)을읽고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과 장칼뱅의 종교개혁을비교‧서술
을 찾아보고 비교 분석하는 것, 그리고 인문학적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이해하고, 현재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2.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그리고계몽주의에 대한 역사적 배경
(1) 르네상스의 역사적 배경
르네상스(Renaiss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임을 재발견하였다. 이 결과가 당시 교회의 관습이 되어 있던 면죄부(免罪符) 판매에 대한 비판으로 1517년 ‘95개조 논제’가 나왔는데, 이것이 큰 파문을 일으켜 마침내 종교개혁의 발단이 되었다. 그는 교황으로부터 파문칙령(破門勅令)을 받았으나 불태워 버렸다.
Ⅰ. 서론
초대교회가 신약의 표준에서 탈선될 때마다 새로운 개혁운동이 일어났고 교회는 신약교회적 면모를 새롭게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이런 개혁운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517년을 계기로 일어난 북유럽의 종교개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루터파, 개혁 교회파, 그리고
역사와 생활에 뿌리를 박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2대 문화 발상지를 연결하는 교량적 존재이다. 영고성쇠를 거듭하는 6대 제국(帝國)인 이집트·아시리아·바빌로니아·페르시아·그리스·로마의 유린·정복·점령이라고 하는 중첩된 고뇌의 경험을 통하여 인생을 사색하고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높아지며 인문주의의 흐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스콜라 학문은 점차 침체기에 이른다.
4) 시와 신비주의
문학, 성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앙 절대적 사상과 맞물려 신비주의가 나타난다. 이성적인 것에 의식하지 않고 자연적 능력을 초월한 어떤 형태로 직접 신에 접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
2. 그리스 교육
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다. 호메르스 시대-유사시대 -과도시대-세계주의 시대-그리스 교육의 실제: 그리스인의 생활이